카테고리 없음2020. 6. 22. 03:29


음식물을 꼭꼭 씹어 먹어야 소화가 잘 되겠지요? 저작 기능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어금니인 만큼 만약에 어금니에 문제가 생기면 당장 식사를 할 때마다 불편을 느끼게 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전체 신체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만약에 어금니에 충치 등 구강 질환이 생긴 경우에는 되도록 빠르게 치료를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.



충치는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본 흔한 구강 질환입니다. 흔히 말해서 이가 썩는다고 하지만 엄밀히 따지자면 충치균이 만드는 산성 물질에 의해서 치아가 녹는 과정을 충치라고 합니다. 언급했던 것처럼 어금니 통증 이 어금니에 생긴 충치 때문이라면 제 때 이를 잘 치료해 주지 않으면 병증이 깊어져서 치아가 흔들리거나 발치를 해 줘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.




충치와 같은 구강 질환은 한 번 발병하면 자연적으로 나아지는 경우가 드물고 갈수록 상황이 나빠지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면 통증도 점점 심해지고 나중에 치료시 힘들어지며 시간이나 비용 등 부담도 늘어나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. 특히 어금니 통증 에 대해서는 말씀드린 것처럼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.



어금니는 위치상 가장 안 쪽에 있기 때문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기 쉽고 칫솔질이 잘 안 닿을수 있습니다. 우리 입 속에 있는 세균막 (플라그) 에 이러한 부산물등이 엉겨붙어서 딱딱하게 굳어지면 평소의 칫솔질로는 잘 제거되지 않는 치석이 만들어 지게 되는데, 충치나 잇몸염증과 같은 구강 질환의 대부분이 치석, 즉 구강 위생 불량 때문에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어금니 통증 을 막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이러한 치석을 제거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.



요즘은 건강 보험 혜택으로 1년에 1번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스케일링 처치를 받을 수 있게 되었으니 정기 점검과 함께 이용해 보셨으면 합니다. 물론 어금니 통증 과 같이 치통이 느껴졌을 때 제 때 대처하는 것도 구강 건강 유지 관리에 필수적인 부분이겠으나, 신경을 끊어낸 후에 2차 감염이 일어난 경우와 같이 자각증상이 없을 수 있는 경우에 대비하여 평소에 정기 점검 및 스케일링 처치를 받아 관리를 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.




어금니 통증 을 느끼게 되는 원인은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충치와 같은 구강질환으로 인한 것도 있겠지만 그 밖에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금이 가거나 부러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. 말씀드린 것처럼 저작 기능에 크게 기여하는 치아이다 보니 실수로 딱딱한 것을 씹어서 금이 가게 되면 해당 치아로 무엇을 씹을 때마다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, 갑작스러운 사고를 막을 수는 없겠지만 만약에 어금니에 이미 충치 등 구강 질환이 진행 중이었다면 작은 충격이라고 해도 크게 깨질 수 있으니 만약 충치 등이 있다면 바로 바로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. 




또한 어금니 쪽이 아플 때는 사랑니 때문일 수 있음을 항상 유념해야 하는데 사랑니는 20세 전후로 나기 때문에 다른 치아가 모두 자리를 잡은 후에 나와서 공간이 없어서 비스듬하게 자리를 잡기 쉽고 그 상태로 어금니 뿌리를 밀거나 압력을 주어서 약해지게 만들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. 사랑니 자체가 썩거나 사랑니와 어금니 사이의 좁은 틈으로 음식물 찌꺼기가 끼기 쉬워서 충치와 잇몸 염증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이렇게 문제가 생겼을 때는 사랑니 발치를 해 주는 것이 어금니 통증을 없애는데 좋을 것 입니다. 


지금까지 살펴본 바를 바탕으로 어금니 쪽으로 통증이 있을 때 기본적인 정보들을 알아두시고 치과에 내원하시면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진료를 보실 수 있을 것이며 꼼꼼한 검진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받아보셨으면 합니다.   



Posted by 나이스!